본문 바로가기

시사 관심꺼리/경제경영금융부동산

블루슈머10

728x90

국가통계에서 찾아낸 2009 블루슈머 10

 

블루슈머 10

유망산업

국가통계

백수 탈출
(Job Seekers)

취업 및 창업을 지원하는 서비스
예) 진로 및 적성 검사 대행업, 이미지 컨설팅, 헤드헌터

ㆍ2009년 1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구직단념
   자 16만 5천명, 전년동월대비 4만 1천명
   증가
ㆍ취업준비자 52만 9천명

똑똑한 지갑족
(Smart Consumer)

합리적 소비를 돕는
상품과 서비스

예) 각종 대여업, 온라인 중고 장터

ㆍ2008년 4분기 실질 월평균 가구 소득
   302만 3000천원으로 작년동기 대비 2.1%
   감소
ㆍ내구재의 경우 10조8560억원어치 팔려
   전년 동기대비 -10.3% 기록

나홀로 가구
(Single Household)

1인 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싱글산업 상품과 서비스

예) 1인용 소파, 소형 복합 가전,
미니 아파트

ㆍ1인 가구 2009년 342만 가구(추계치)로
   지난 1995년 이후 14년 동안 두 배 이상
   증가

녹색 세대
(Green Generation)

친환경 및 에너지 절약 상품
예) 절수형 변기,에너지 절약 램프

ㆍ한국 온실가스 배출량, 2006년 5억
   9950만 tCO2, 1990년 대비 2배 증가

U-쇼핑시대
(Ubiquitous Shopping)

쇼핑몰 창업을 위한
상품과 서비스

예) 온라인 창업 컨설팅, 쇼핑몰 제품 촬영 대행, 스튜디오 대여

ㆍ2008년 사이버쇼핑 규모가 사상 최대인
   18조 1460억 원으로 지난해 보다 15.1%
   증가

내나라 여행족
(Intrabound Traveler)

여행 관련 상품
예) 아웃도어 의류,
저가 국내여행 상품

ㆍ2008년 내국인 출국자 수 1199만 6000여
   명으로 전년대비 10% 감소, 2003년 이후
   5년 만에 첫 감소

자연愛 밥상족
(Love Organic Food)

유기농, 친환경 식사를 위한
상품과 서비스

예) 홈쿠킹 제품, 간이 텃밭용 화분 및 농기구

ㆍ유해 식품과 식중독 때문에 먹거리가
   ‘불안하다’는 응답 69.0%
ㆍ수입 농산물 불안도, 87.0%

아이를 기다리는
부부
(Baby Expecting Couple)

불임 방지 상품과 서비스
예) 불임 방지용 의자, 불임 방지용 남성 속옷, 불임 방지 요가 교실

ㆍ불임으로 건강보험 진료를 받은 환자,
   2001년 8만 734명에서 2007년 16만
   4583명으로 꾸준히 증가

거울 보는 남자
(Grooming)

남성용 패션 및 메이크업 제품
예) 남성용 기능성 화장품, 액세서리, 몸매보정속옷

ㆍ15~24세 남자 청소년들의 고민 중 외모
   가 9.9%로 3위차지

가려운 아이들
(Itchy Kids)

아토피 방지 상품 및 서비스
예) 새집증후군 예방 제품,
아토피 치료 캠프

ㆍ인구 1000명당 아토피염 유병률, 2001년
   에서 2005년 760% 증가

 

블루슈머 = 경쟁자가 없는 시장을 의미하는 블루오션(Blue Ocean)과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블루오션의 새로운 소비자를 뜻함.
http://www.nso.go.kr/ 통계청 홈페이지 보도자료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