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살뜰 사업 이야기/관심브랜드신상품

신상품 개발 과정

728x90
이 내용은 삼성경제연구소의 자료를 참고로 만든 것입니다.
 
신상품 개발 과정

⑴ 시장기획의 탐색과 발견
  ① 기업을 둘러싼 환경요소분석
  □ 거시환경, 과업환경, 내부환경분석 
  □ 환경변화의 흐름과 추이분석 
  □ 고객의 태도- Mega Trend의 분석                     
   (보급율/인지율/사회적흐름/라이프사이클)                    
   - 소비자 개별 행동 분석                    
   - 상품에 대한 태도 분석  □ 제품과 시장의 분석 - 제품의 수명주기(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 
   - 세분시장의 개념(현존시장/잠재시장)                               
   - 제품의 위치(포지셔닝) 파악  □ 경쟁상황과 전략분석 - 경쟁의 강·약점 분석                                 
   - 경쟁전략의 흐름과 줄거리 파악
 
  ② 시장분석과 스크리닝을 통한 시장의 정의 
 
  어떤 시장에 접근할 것인가?어떤 욕구에 대응할 것인가? →시장의 규모, 성장성, 경쟁상황진입장벽의 정도, 수익성,제품개발력과 마케팅 능력 등 분석 
 ※ 시장에 대한 분석 
- 얼마나 큰 시장인가?                              
- 얼마나 성장성이 있는 시장인가?                              
- 얼마나 수익성이 있는 시장인가?                              
- 차별성을 가질 수 있는 시장인가?                              
- 커뮤니케이션이 용이한가?
 ③ 아이디어의 창출
  □ 아이디어의 창출과 스크리닝 
  □ 아이디어의 평가와 분석
④ 개발 대상 분야 선정
  □ 사업기회 영역 발견 
  □ 도입 제품분야(테마) 선정  
⑵ 신상품 개발 대상 시장 확정
  ① 신상품 개발 대상 테마에 대한 소비자 욕구 분석   ◇ 시장 갭의 발견  
  ② 시장의 세분화   ◇ 새로운 니치시장 창조
  ③ 각 세분 시장별 3C 분석   ◇Customer/Competition/Company
  ④ 표적 시장 확정

⑶ 제품 컨셉 확정
  ① 제품의 컨셉 개발  ◎ 소비자 니즈 및 제품 속성의 연결  ◎ 속성 평가 및
분석
 ② 컨셉 테스트 및 스크리닝
 ③ 제품 포지셔닝 전략 수립  
⑷ 상품화 작업
① 4P 믹스 전략 수립  ☆
Product/Price/Place/Promotion  ☆ 믹스요소간의 일관성(Consistency)과
보완성(Complimentary) 유지
 ② 하위 믹스 작업   ☆ 처방(Formulation)/상표/포장/디자인
작업   ☆ 시제품 테스트/ 광고, 디자인, 용기 등 테스트
⑸ 테스트 마케팅
 ① 신상품 시장 도입전 실시  § 사전 문제점 발견 및 시행착오 방지
 ② 실시지역 및 기간 결정
⑹ 신상품 출시 및 사후관리
① 시장 도입 전략 수립    ▣ 매출, 손익계획  ▣ 초도물량/광고, 판촉기획  
② 출시후 사후 관리  ♧ 출시후 추적 조사(Tracking Survey)  ♧ 반응체크/문제점 발견 및 보완  
 seri 마케팅클럽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