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이 내용은 삼성경제연구소의 자료를 참고로 만든 것입니다.
신상품 개발 과정
⑴ 시장기획의 탐색과 발견
① 기업을 둘러싼 환경요소분석
□ 거시환경, 과업환경, 내부환경분석
□ 환경변화의 흐름과 추이분석
□ 고객의 태도- Mega Trend의 분석
(보급율/인지율/사회적흐름/라이프사이클)
- 소비자 개별 행동 분석
- 상품에 대한 태도 분석 □ 제품과 시장의 분석 - 제품의 수명주기(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
- 세분시장의 개념(현존시장/잠재시장)
- 제품의 위치(포지셔닝) 파악 □ 경쟁상황과 전략분석 - 경쟁의 강·약점 분석
- 경쟁전략의 흐름과 줄거리 파악
□ 고객의 태도- Mega Trend의 분석
(보급율/인지율/사회적흐름/라이프사이클)
- 소비자 개별 행동 분석
- 상품에 대한 태도 분석 □ 제품과 시장의 분석 - 제품의 수명주기(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
- 세분시장의 개념(현존시장/잠재시장)
- 제품의 위치(포지셔닝) 파악 □ 경쟁상황과 전략분석 - 경쟁의 강·약점 분석
- 경쟁전략의 흐름과 줄거리 파악
② 시장분석과 스크리닝을 통한 시장의 정의
어떤 시장에 접근할 것인가?어떤 욕구에 대응할 것인가? →시장의 규모, 성장성, 경쟁상황진입장벽의 정도, 수익성,제품개발력과 마케팅 능력 등 분석
※ 시장에 대한 분석
어떤 시장에 접근할 것인가?어떤 욕구에 대응할 것인가? →시장의 규모, 성장성, 경쟁상황진입장벽의 정도, 수익성,제품개발력과 마케팅 능력 등 분석
※ 시장에 대한 분석
- 얼마나 큰 시장인가?
- 얼마나 성장성이 있는 시장인가?
- 얼마나 수익성이 있는 시장인가?
- 차별성을 가질 수 있는 시장인가?
- 커뮤니케이션이 용이한가?
- 얼마나 성장성이 있는 시장인가?
- 얼마나 수익성이 있는 시장인가?
- 차별성을 가질 수 있는 시장인가?
- 커뮤니케이션이 용이한가?
③ 아이디어의 창출
□ 아이디어의 창출과 스크리닝
□ 아이디어의 창출과 스크리닝
□ 아이디어의 평가와 분석
④ 개발 대상 분야 선정
□ 사업기회 영역 발견
□ 사업기회 영역 발견
□ 도입 제품분야(테마) 선정
⑵ 신상품 개발 대상 시장 확정
① 신상품 개발 대상 테마에 대한 소비자 욕구 분석 ◇ 시장 갭의 발견
② 시장의 세분화 ◇ 새로운 니치시장 창조
③ 각 세분 시장별 3C 분석 ◇Customer/Competition/Company
④ 표적 시장 확정
③ 각 세분 시장별 3C 분석 ◇Customer/Competition/Company
④ 표적 시장 확정
⑶ 제품 컨셉 확정
① 제품의 컨셉 개발 ◎ 소비자 니즈 및 제품 속성의 연결 ◎ 속성 평가 및
분석
② 컨셉 테스트 및 스크리닝
③ 제품 포지셔닝 전략 수립
분석
② 컨셉 테스트 및 스크리닝
③ 제품 포지셔닝 전략 수립
⑷ 상품화 작업
① 4P 믹스 전략 수립 ☆
Product/Price/Place/Promotion ☆ 믹스요소간의 일관성(Consistency)과
보완성(Complimentary) 유지
② 하위 믹스 작업 ☆ 처방(Formulation)/상표/포장/디자인
작업 ☆ 시제품 테스트/ 광고, 디자인, 용기 등 테스트
① 4P 믹스 전략 수립 ☆
Product/Price/Place/Promotion ☆ 믹스요소간의 일관성(Consistency)과
보완성(Complimentary) 유지
② 하위 믹스 작업 ☆ 처방(Formulation)/상표/포장/디자인
작업 ☆ 시제품 테스트/ 광고, 디자인, 용기 등 테스트
⑸ 테스트 마케팅
① 신상품 시장 도입전 실시 § 사전 문제점 발견 및 시행착오 방지
② 실시지역 및 기간 결정
① 신상품 시장 도입전 실시 § 사전 문제점 발견 및 시행착오 방지
② 실시지역 및 기간 결정
⑹ 신상품 출시 및 사후관리
① 시장 도입 전략 수립 ▣ 매출, 손익계획 ▣ 초도물량/광고, 판촉기획
① 시장 도입 전략 수립 ▣ 매출, 손익계획 ▣ 초도물량/광고, 판촉기획
② 출시후 사후 관리 ♧ 출시후 추적 조사(Tracking Survey) ♧ 반응체크/문제점 발견 및 보완
seri 마케팅클럽
728x90
'알뜰살뜰 사업 이야기 > 관심브랜드신상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불자기업 STORY ‘캐논’ (0) | 2008.05.12 |
---|---|
폴라로이드 즉석 사진이 사라진다 (0) | 2008.02.10 |
2008년 ‘히트 예감’ 상품 트랜드는 (0) | 2008.01.13 |
[스크랩] 일체형비데와 같은 효과 기대할 수 있는 '로얄비니 RB-2000' (0) | 2008.01.06 |
삼성이 앞으로 정말 해야 할 정의 (0) | 2007.1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