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관심꺼리/경제경영금융부동산

DTI 효과로 부동산 주춤거려

728x90

DTI [, Debt To Income]

 

총부채상환비율, 곧 총소득에서 부채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금융기관들이 대출금액을 산정할 때 대출자의 상환능력을 검증하기 위하여 활용하는 개인신용평가시스템(CSS:Credit Scoring System)과 비슷한 개념이다. 예를 들면, 연간 소득이 5000만 원이고 DTI를 40%로 설정할 경우에 총부채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2000만 원을 초과하지 않도록 대출규모를 제한하는 것이다.

 

 

DTI규제 확대 '약발' 집값 상승 제동 2009.9.14 한경뉴스
서울의 강남3구에만 적용하던 총부채상환비율 DTI 규제를 수도권 전역으로 확대한 지 1주일 만에 가파르게 오르던 집값이 멈췄습니다. 서울 재건축 추진 아파트 호가가 하락하면서 강동구 둔촌동 주공아파트 112 제곱미터의 경우 3천만원 내렸고 매수·매도자 간 눈치보기가 극심해 매매도 거의 끊겼습니다.

 

매수문의 뚝, 거래없이 눈치보기 장세로 2009.9.14 서울신문

지난 7일 정부의 DTI 규제 확대 이후 주택시장이 숨 고르기에 들어갔다. 매수세가 쏙 들어가면서 거래가 끊어졌고, 가격도 오름세가 주춤해졌다. 이 같은 현상은 강남북을 가리지 않고 나타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런 추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번 추석을 지나봐야 주택시장의 풍향을 가늠할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기존 주택시장과 달리 DTI 규제를 받지 않는 신규분양 시장은 아직까지는 별다른 타격을 받지 않고 있다. 청약시장에는 여전히 인파가 몰리고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