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여행일반

정조대왕 능행차 노들섬 뒷풀이 "부채춤"

728x90

정조대왕이 어머니 혜경궁홍씨의 회갑연에서 술잔을 올릴 때마다 음악과 춤이 등장했다고 전합니다.  

봉수당 진찬에서는 제1(첫 번째 올리는 술)에 헌선도 정재와 여민락. 환환곡을2작 때에 몽금척 정재와 하황은 정재 및 여민락과 청평악을, 3작 때에는 포구락과 무고정재 및 여민락. 오운개서조를, 4작 때에는 아박 및 향발 정재와 향당교주, 천년만세 연주를, 5작 때에는 학무와 유황곡 정재 및 여민락 연주를, 6작 때에는 연화대정재와 환환곡 정재 및 여민락 연주를, 7작 때에는 수연장과 하운봉 정재 및 여민락 연주를 했으며, 그 다음에는 처용무 정재와 정읍, 여민락 연주, 첨수무 정재와 낙양춘 연주, 검무정재, 선유락 정재를 공연했다.

( 자료 혜경궁홍씨의 회갑연, 영예로운 행차와 잔치, 송혜진)

-------------------------------------------

[알림] 포스팅을 읽으시고, 소신껏 느낌을 표현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광고를 봐 주시면 블로거를 포스팅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

 

노들섬 "정조대왕 능행차 재현" 행사가 끝나고 대동놀이가 끝나니 이제 춤이 등장합니다. 여성들로만 꾸며진 춤 공연단입니다. 장고춤, 북춤, 연꽃춤(?)등이 이어졌습니다. 그 중에서 한 사람이 추는 부채춤이 매우 아름다웠습니다. 

 

 

부채품

 

 

 

 

2022.10.08. 노들섬에서 이진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