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살뜰 사업 이야기/섬유원단봉제패션

일본, 중국산 유아용 티셔츠에서 유해물질 발견

728x90

(오사카=연합뉴스) 윤석상 통신원 = 일본에서 중국산 냉동만두 파문으로 중국제품의 안전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른 가운데 이번엔 중국산 유아용 T 셔츠에서 유해 물질이 검출됐다고 요미우리(讀賣) 신문이 5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중국에서 수입된 노란색 '엔조이' T셔츠를 착용한 어린이 3명이 습진이 발생하는 등 피부병 증세를 보였다.

효고현의 9개월 유아의 경우 T 셔츠 모양에 따라 습진이 발생해 가족들이 지역 보건소에 상담을 요청하기도 했다.

오사카 보건소가 문제의 T 셔츠에 대한 성분 조사를 벌인 결과 유해물질인 포름알데히드가 검출됐다. 일본의 가정용품 규제법에는 유아용 의류에 포름알데히드 사용을 엄격히 규제하고 있다.

문제가 된 유아용 셔츠는 오사카시 주오(中央)구에 있는 의류회사 코지코포레이션이 중국에서 수입한 것으로 시판된 3천 점에 대한 자체 회수와 중국산 의류 약 10만 점에 대해 판매를 중지하고 자체 점검에 나섰다.

회사 관계자는 T 셔츠에 글자를 새겨넣기 위해 사용한 잉크에 포름알데히드가 섞여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분석) 접촉 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용된 재료에서 검출되었다고 봄이 옳을 것 같네요. 어린이용 티셔츠라면 로고 날염(인화) 방법에 따라 제법도 달라지니까요  


poliyoon@yna.co.kr

 

포름알데히드 (화합물)  [formaldehyde, 메탄알]

메탄알이라고도 함.
알데히드 중에서 가장 간단한 유기화합물.
 
화학식은 HCHO. 많은 양이 화학제조공정에 쓰인다. 주로 메탄올의 증기상 산화반응으로 만들며, 보통 37% 수용액인 포르말린으로 시판된다. 포르말린은 탈수시키면 결정성 삼합체(三合體)인 트리옥산이나 무정형 중합체인 파라포름알데히드가 얻어지는데, 파라포름알데히드는 간편하게 기체 상태의 포름알데히드를 만들 수 있는 원료이다. 포름알데히드와 암모니아를 반응시키면 메텐아민이나 헥사메틸렌테트라아민이 만들어지는데, 헥사메틸렌테트라아민은 요로소독약으로 쓰인다. 메텐아민을 니트로화시키면 폭발물인 RDX(시클로나이트)가 된다. 수산화칼슘 존재하에서 포름알데히드와 아세트알데히드가 반응하면 펜타에리트리톨이 되며, 이것의 사질산염은 폭발물인 PETN이다. 많은 양의 포름알데히드는 요소-포름알데히드 수지, 페놀-포름알데히드 수지, 아세탈 수지를 만드는 데 쓰인다. 포름알데히드와 단백질과의 반응은 무두질 산업과 각종 식물성 단백질을 섬유상으로 만드는 데 이용되며, 단백질과의 반응성이 뛰어나 살균제, 시체 방부제 및 토양 살균제로도 이용도가 높다.
순수한 포름알데히드는 무색의 가연성 기체로 자극적인 냄새가 강하게 나며 점막(粘膜)을 심하게 자극한다.
 
메틸알데히드 ·메탄알이라고도 합니다. 화학식은 HCHO입니다. 상온에서는 자극적인 냄새가 강한 기체이며, 분자량 30.0, 녹는점 -92 ℃, 끓는점 -21 ℃, 비중 0.815 입니다. 환원성이 강하여, 펠링용액이나 은암모늄용액을 환원시켜 쉽게 검출됩니다. 산화시키면 포름산 HCOOH가 된다. 2HCHO+O2 → 2HCOOH 쉽게 중합하여 트리옥시메틸렌(메타포름알데히드)을 생성하지만, 이것을 가열하면 포름알데히드로 재생됩니다. 페놀 ·요산(尿酸) 등과 반응하여 수지를 만듭니다. 이 밖에 알데히드로서의 공통된 성질을 보입니다. 물에 잘 녹아 일반적으로 40 % 수용액으로 만드는데, 이것은 포르말린으로서 시판되고 있습니다.

1859년에 러시아의 A.M.부틀레로프가 최초로 발견했습니다. 탄소나 목재 ·설탕 등 많은 유기물질의 불완전연소에 의해서 생겨 연기나 불꽃 속에 함유되며, 또 대기 속에도 미량이 존재합니다. 메탄올(메틸알코올) CH3OH의 접촉산화에 의해서 생깁니다. 2CH3OH+O2 → 2HCHO+2H2O 이 반응은 메탄올 증기와 산소를 적열(赤熱)한 백금 ·구리 또는 은망(銀網) 위를 지나가게 하여 이루어지는데, 반응열이 촉매를 가열하므로 계속해서 가열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 염화메틸렌의 가수분해에 의해서도 생깁니다. 포르말린으로서 소독이나 생체의 조직절편(組織截片) 고정 등에 사용되며, 이 밖에 베이클라이트 ·요소수지 ·비닐론 등의 합성원료가 됩니다. 환원성을 이용하여 분석시약으로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포름알데히드는 인체의 유해한 물질로 규제되고 있으며, 전세계에서 규제하는 물질이며,

모든 제품에서 규제될 정도로 널리 사용되는 물질입니다.

 

특히, 섬유제품, 신발류, 건축자재, 식품 등에서 널리 규제되고 있습니다.


주로 일반주택과 공공건물에서 많이 사용되는 단열재인 UFFi(Urea Formaldehyde

Foam Insulation)외에 실내 가구의 철, 가스난로 등에서의 연소과정, 접착제, 흡연

의약품 등에서 발생되는 것으로 조사보고 되고 있습니다.


섬유제품 중에서는 섬유가 잘 구겨지지 않거나 풀 먹인 것과 같이 빳빳하게 만들 때

포름알데히드가 함유된 수지가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건강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포름알데히드는 물에 의하여 잘 제거가 되기 때문에 잘 수세하여 사용하면

인체의 위험도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좀더 확실한 제거를 위해서는 아토세이프

섬유청정제나 가구등에는 아토세이프 새집증후군 제거제가 도움이 됩니다.



포름알데히드, 어떤 물질인가?

지방족 알데히드중 제일 간단한 물질

   - 실온상태에서 기체이고, 반응성이 높고 무색

   - 37% HCHO 함유한 수용액을 포르말린 이라고 함

   - 수지화제, 합성제, 살균제, 소독제, 방부제 등에 사용 


인체에 미치는 영향

   - 흡입시 호흡곤란, 기침, 폐병변을 일으킬 있음

   - 삼켰을시는 입과 식도가 타는 듯한 느낌과 메스꺼움, 구토 증상

   - 농도가 1 ppm 또는 그 이하에서 눈, 코, 목의 자극증상을 보임

   - 동물실험에서는 발암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장기간 노출시 정서적 불안정, 기억력상실 등을 유발


Formaldehyde Synthetic Resins

   - Melamine/Formaldehyde Resins

   - Urea/Formaldehyde Resins

   - Phenol/ Formaldehyde Resins, "Bakelite"

   - N-Methylol/ Formaldehyde Resins


섬유 가공공정에 사용된 포름알데히드

-  shrinkage-resistance

-  crease-resistance

-  easy-care finishing

-  직접염료 또는 반응성염료의 견뢰도를 개선하기 위한 후처리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