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여행일반

중국여자하키 설연화를 피우는 김창백감독

728x90

 

 

마귀교련 김창백감독

 

중국에서 축구하면 이장수감독을 우리는 떠올린다. 이장수감독이 중국에 와서 지도자로서 인정받은 것이다. 이제 또 새로운 한국 출신의 지도자의 이름을 우리는 듣게 되었다. 바로 중국 여자 하키의 김창백金昶佰(52)감독이다.

 

김창백감독의 경우는 단시간에 중국에서 유명해진 것이 아니라 근 9년에 가까운 시간을 보낸 끝에 이루어 낸 성과라는데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신화통신은 "중국 여자하키가 역사를 만들었다"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세계 6위 중국이 3위 독일을 꺾고 4년 전 아픔을 설욕했다"고 전했다.

중국 영자일간지 차이나데일리 역시 "중국이 2004년 악몽을 날려버렸다"며 여자하키 결승행을 비중 있게 보도했다
.

아테네 준결승에서도 독일과 만났던 김창백 감독은 0-0으로 우열을 가리지 못하고 승부타 끝에 3-4로 분패해 결승 진출에 실패했다
.

2000
년부터 중국팀 조련을 맡아 그 해 시드니에서 5
女曲在2000年悉尼奥运会得第五, 2004년 아테네에서 42004年雅典奥运会得第四로 중국여자하키를 꾸준히 끌어올린 김창백 감독은 드디어 올림픽 메달이라는 큰 선물을 중국에 하게 된 것이다.

김창백 감독은 "지금은 좋아할 때가 아니다. 아직 한 경기가 더 남았다"며 긴장의 끈을 풀지 않았다
. 중국의 기적을 넘어 '아시아의 기적'의 기적을 만들고 싶기 때문이다. 김 감독은 "아직 아시아 국가가 올림픽 우승을 한 적이 없다. 세계 여자하키의 역사를 다시쓰고 싶다"고 의욕을 내비쳤다.

 

중국에서 김창백감독은 마귀감독 魔鬼教练 으로 불린다. 혹독한 훈련을 시킨다는 뜻이다. 훈련장에 들어서면 그에게서는 인자한 모습을 찾아 볼 수가 없다.  

 

 

독일과의 경기(8.20)에서 3:2로 이기고 난후 중국 여자 하기팀의 주장 마이보 弋博는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他一点也听不楚,但他的音回在耳,我就能感到一股力量在支持着我사실 그가 뭘 말하는 지는 잘 알아들을 수는 없다. 하지만 그의 외치는 소리가 귓가에서 울리면, 우리는 힘이 솟는 것 같다.그러면서 이런 혹독한 훈련이 없었다면 이런 성적도 나올 수 없었을 것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그 혹독한 마귀훈련은 받아보지 않은 사람은 그 맛을 모를 것이라고 힘든 훈련의 상황을 회상하고 있다

  

  

그러나 일상 생활에서는 인자한 아버지처럼 느끼는 선수들이다. 이런 지도가 있어 중국 선수들이 강해졌고 어떤 상황에서도 포기를 하지 않는 강한 팀으로 탄생하게 되었다.

 

중국에서는 여자 하키의 새로운 역사를 쓰게 되었다고 지금 난리가 아니다. 그 중심에 김창백 감독이 있다는 것을 이제 중국 사람들은 알게 되었고, 그런 김감독을 아낌없이 응원하고 존경하고 영웅으로 받들고 있다. 金老,加油!”“女曲必人用加油达对这韩国籍主教练的敬

 

중국 여자 하키 선수들은 김창백감독의 마귀훈련을 받아 왔는데, , 그 누구도 이 팀을 떠나려고 하지 않았다.  아무리 고되고 힘들어도 그들은 김창백감독과 함께 올림픽 금메달을 딸 때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다. 그들은 9년 동안을 같이 동고동락해 왔으며, 오늘, 결국 꿈을 실현할 가장 가까운 곳에 이르게 되었다고 금메달에 대한 기대감을 감추지 않고 있다.  女曲的队员们都深刻领教过金昶伯的魔鬼训练,但有一人愿意离开这个集体,再苦再她们都要金老一起奥运金牌实现的那一刻. 在一起走9年,今天,于走到了离想最近的地方. (중국청년보 2008.8.21)

 

운명의 시간, 22일 중국팀은 네덜란드와의 일전을 두고 있다. 예선전에서는 1:0으로졌지만, 결승전에서는 어떻게 될지 모른다. 김창백감독의 중국 여자 하키팀 (설연화=복수초)최종 금메달의 꽃을 피우기 위해 오늘의 베이징 하키장을 땀으로 적시고,  설연화의 꽃을 중국인에게 선사하기를 기대해 본다.  

 

 운명의 결승전 8.22

 중국 여자 하키 선수 명단 감독 김창백

 中国女曲(3-3-3-1): 16-张益萌/1-马弋博、5-程晖、9-李爽/17-李红侠、12-周婉峰、19-陈秋琦/22-宋清龄、10-高丽华、11-唐春玲/8-付宝荣;

 

결과는 네덜란드의 벽을 넘지 못하고 2:0으로 졌다. 하지만 김창백 감독이 이끄는 중국 여자 하키팀은 올림픽  은메달이라는 최고의 성적을 거두었다.

 

 

시상식후 중국 선수들이 마귀교련  김감독에게 꽃을 선사하고 있다. 

김감독님 수고 하셨습니다. 당신은 중국에서 성공 신화를 만든 영웅입니다. 

한국을 빛낸 영광의 얼굴 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