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섬유산업협회장, 중국 섬유의류업계 경쟁력 발표회 강연
(자료원 : 중국섬유산업협회)
각 대표, 각 내빈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우선 중국섬유산업협회를 대표하여 각 업종에서 경쟁력
10강을 획득한 기업, 수출100강
기업, 이 평가 업무에 특히 공헌한 기업, 최우수 성장
기업, 최우수 혁신 기업에게 축하를 드립니다!
중국섬유산업협회가 기업 경쟁력 평가 작업을 전개하는 것은 새로운 세기의
기회와위협을 대응하는 조치입니다. 금년은 제11차5개년의 첫해로,
중국 섬유산업의 중심임무는 산업 성장 방식을 전환하고 구조조정을 가속하고 산업 승급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중국 섬유산업은 28년의
개혁개방을 통하여 “중국 제조”에서 세계 섬유의류 시장의 국가 브랜드로 변모하였습니다. 중국 섬유산업은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여하한 품종과 품질의 섬유와 의류를 공급할 수 있는, 세계 대형 의류회사나
다국적 구매의 우선대상국이 되었습니다.
우리가 이런 성적을 거둔 것은 쉬운 일은 아니였으며,
중국 섬유산업 1960만 산업역군이 고군분투한 성과입니다.
현재 우리는 이미 세계 최대의 섬유의류 생산국, 소비국,
수출국이 되었으며, 중국의 전면적 중산층 사회 건설 뿐만 아니라 2020년 국가 공업화 실현의 목표에 중요한 작용을 하였고 세계 경제의 발전에도 중요한 촉진 작용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작년 중국 섬유의류 수출은 1175억불에 달해
세계 무역총액의 24%였습니다. 또한, 수입 면화는 265만톤으로
2000년 수입량의 31.5배, 수입
화섬모노머는 1300만톤으로 2000년 수입량의 2.9배에 달했고, 과거
5년 선진설비를 수입하는데 189억불을 지출하였습니다.
섬유산업에서 규모 이상 기업의 자본총액 중 외국과 홍콩/마카오/대만 자본이
1/3로, 중국 섬유산업은 이미 세계 섬유의류 다국적회사의 중요한 투자 환경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중국 섬유산업이 새로운 세기에도 계속 고속 성장할 지의
여부
는 새로운 위협에 직면해 있습니다. 만약 기존의 방만한 노선을 계속
걷는다면, 섬
사명을 완수하기 어렵습니다.
현재 중국 섬유산업이 비록 다국적 산업체인에서 중요한 지위를 구축하였지만 최대 수익자는 아닙니다. 중국은 단지 제조만 할 뿐이기때문입니다. 어떤 제품의 공급체인으로
볼 때, 중국 섬유산업은 국제 경쟁의 수익에서 겨우
20%의 이윤만을 차지합니다.
중국의 WTO 가입,
세계 섬유 무역의 쿼터폐지 및 국제 산업구조조정은 확실히 중국에게 새로운 기회를 가져왔지만 새로운 도전 역시 더욱
격렬해졌습니다. 중국은 하이테크로 전통 산업을 개조하는 도전,
경제 글로벌 시대, 다국적 생산 방식의 도전 및 새로운 형세, 새로운 무역보호주의 도전에 직면해 있으며, 이런 직면에 대하여
중국은 성장 방식의 전환과 산업 승급 의 가속의 긴박성과 중요성을 확실히 인식하여야 합니다.
중국은 발전의 중심을 과학기술, 브랜드, 직원 소양에 두어야 합니다. “중국 제조”에서 “중국 창조”로의
상향입니다. 소위 “중국 창조”란 두 가지 의미를 갖습니다.
첫째 의미는 과학기술 향상의 고속 성장 유지에 대한 공헌율이며, 둘째 의미는 자체
브랜드의 고속 성장 유지에 대한 공헌율입니다. 이 두 공헌율의 중심 사상은 바로 산업의 혁신력을
향상하여 과학기술의 혁신, 브랜드의 혁신을 실현하는 것입니다.
브랜드의 의의는 당연히 과학기술의 응용 수준을 포함하고 있으나,
비단 과학기술 뿐만 아니라 인문적,정신적 가치도 포함합니다. 즉, 다른 생활 방식과 다른 심미관의 요구에 적응하는
것입니다. 또한, 여기에서 말하는 혁신은 지속되는 혁신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금년 기업의 2005년 경쟁력
평가에서 혁신에 가중치를 두었습니다. 이런 작업을 비록 이미
2년간 진행하였으나 아직은 충분히 인식되었다고 할 수 없습니다.
우선 이런 작업의 평가모형,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계속적인 보완을 모색하여야 하고, 또한많은 기업의 혁신 방면에서의 노력이 아직 미흡하고, 어떤 기업의 요구는 여전히 높지 않습니다. 과학기술의 혁신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실력입니다. 중국 섬유산업의 기술장비는 중대한 개선을 하였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현재 업스트림은 물론 다운스트림도 제10차5개년 기간의 대규모 개조 투자를 거쳐 큰 진전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연구, 개발 방면의 투자는 현저히 부족합니다. 연구개발 성과를 생산으로 전환하는데 아직 많은 문제가 있고, 연구개발이 업계에 대한 작용이 아직 낮은 수준에 처해 있습니다. 따라서 특별히 혁신 실적이 두드러진 기업을 표창하여 더 많은 핵심기업이 박리 경쟁의 분위기를 탈피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중국 상황을 분석해 보면,
업계 전체 기업에게 빨리 높은 이윤율에 도달하라고 요구할 수는 없으나 각 업종의 우수기업은 중국의 선진 생산력, 선진 생산 방식을 대표하여 자신의 기술
혁신력과 자체 브랜드 혁신력으로 세계 동종 업계의 선진 반열에 진입하여야 합니다.
중국 2004년 공업 센서스 결과에 의하면, 규모 이상 의류기업의 연구개발비는 겨우 0.16%,
섬유기업은 0.3%, 화섬기업은 0.47%에 불과한데 이러한 투자로는 우리가
확정한 산업 승급의 목표를 실현하기 어렵습니다. 금년 북경국제직물전에 참가한
유럽의 기업 대부분은 연구개발비가 5~10%이며, 중국의 직물업계 규모 이상 기업 의 평균은 0.3%이며, 규모
이하 기업의 대부분은 연구개발력이 없습니다. 위기감을 말한다면, 이것이 바로 가장 중요한 위기입니다. 우리는 개발 조건이 없을까요?
대답은 긍정적입니다. 2005년 섬유산업 규모 이상 기업의 판매액은 2조元으로 전년 대비 26% 증가하였고 이윤은
690억元으로 전년 대비 35% 증가하였습니다.
이중섬유의 판매이윤율은 3.48%로 전년 대비
0.27% 증가하였고 의류의 판매이윤율은 4.22%로
전년 대비 0.34% 증가하였습니다. 현재 정부는 기업이
주체가 되어 혁신력을 향상하는데 대하여 매우 유리한 세전정책을 제정하였습니다. 관건은 중국
섬유산업의 확대 재생산 중에 능력 확대를 위주로 할 지 아니면 기술 혁신력 향상을 위주로 할 지 입니다. 현재 진행하는 경쟁력평가 활동으로 각 기업이 발전의
착안 점을 핵심경쟁력 향상에 두기를 바랍니다.
오리지널 기술의 발전과 누적은 중국 섬유산업 승급의 중요한 기초입니다.
선진 생
산력은 우선 과학 역량이며 연합된 사회 역량으로 표현되고 마지막으로 생산 과정
이 생산력으로 전이되는 기교입니다. 우리가 현재 진행하는 경쟁력평가는 기업
보
유기술의 공헌율을 직접 계량화할 방법은 아직 없습니다. 다수의 기업이 충분한
조
건이 갖추어져 있지 않았기 때문에 외적 표현으로만 평가를 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신제품의 판매액에서의 비중, 과학기술 진보상 수상 등입니다. 과학기술의 실력과
경쟁력은 단지 제품의 생산기술에만 표현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관리 수준에서도
표현됩니다. 기업의 관리과학은 기업 경쟁력의 중요한 부분이며, 소위 기업의 관리
과학은 현대 생산 방식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현재의 다국적 자원
배치, 다국적
생산 방식은 글로벌 시대 사회화 생산 발전의 중요한 지표입니다. 우리가
여전히
전체적인 발전만을 추구한다면 경쟁력은 쇠약하게 되고 실패할 것입니다. 현대
관
리과학의 중요한 일환은 정보화입니다. 소위 다국적 생산 방식이란 정보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을 중요 기초로 하는 것이며, 정보화는 기업의 생산 과정, 관리 과정,
마케팅 과정에 파급되고, 다국적 공급체인 네트워크 체계에 진입하여 빠르게
변화
하는 세계와 국내 시장에 적응하는지, 높은 부가가치의 브랜드를
창출하는지, 품질,
혁신 및 신속반응에서 높은 지위를 차지할 수 있는지, 이 모두 정보화 수준과
직접
관계가 있습니다. 이는 섬유산업 성장 방식의 전환에 영향을 주는 매우 중요한
요
소입니다.
유감스럽게 섬유기업이 정보화 수준은 높지 않아 성장 방식의
전환을 심
각히 제약하였습니다. 중국 섬유산업은 현재 여전히 제조 단계에 머물러
있고, 오
리지널 창작이 미흡하여 국제 공급체인 네트워크 체계에서 저급의 공급 지위에만
그쳐 수출 제품이 획득하는 이윤은 전체 이윤의 20% 정도입니다. 국제 시장에서
중국 섬유산업의 양적 성장은 한계가 있다는 것을 모두 잘 알 것입니다.
새로운 무
역보호주의 제한이 없더라도 방만한 발전을 할 수는 없습니다. 하물며 치열한
경쟁,
환경과 자원 등의 제약까지 받는다면, 우리는 필히 성장 방식을 산업 승급과
구조
조정으로 전환하여야 합니다.
자체 브랜드의 기업 경쟁력에 대한 작용은 성장 방식 전환에서 특별히 강조해야 할
두번째 중점입니다. 브랜드의 혁신력은 기업 경쟁력을 분석하는 중요
지표입니다.
현재 브랜드의 기업 경쟁력에 대한 영향이 비교적 큰 것은 의류업계입니다.
규모
이상의 주요 의류기업은 기술장비 수준의 격차는 별로 크지 않으나 경쟁력
10강 기
업의 판매이윤율은 평균치의 2배가 넘으니 브랜드의 작용이 매우 두드러
집니다.
Shantai
Group, Huafu Group, Huamao Group 등
업스트림에서 브랜드 경영을 하는
기업 역시 적지 않습니다. 브랜드 효과는 비교적 큰 시장점유율과 판매이윤율을
얻
게 합니다.
자체 브랜드는 당연히 기술 혁신력을 포함하며, 브랜드는 또
선진적 관리를 포함합
니다. 단일 기업의 관리 뿐만 아니라 산업체인 통합력, 다국적 영업망을 포함하여
전체 산업체인 대부분의 수익을 획득할 수가 있습니다. 우리는 브랜드 구축에서
브
랜드 생산으로 다시 브랜드 경영으로 전환하여야 하며, 또한 중국
섬유의류산업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브랜드 비즈니스를 구축하길 희망합니다. 현재 자체
브랜드로
는 국내 고급매장에 진입하기 어려운데, 맹목적인 사대주의의 심리요인의
영향을
배제하고라도 자신의 브랜드 경쟁력이 무엇이 부족한 가 돌아봐야 합니다.
브랜드의 경쟁은 광고전이 보여주는 것처럼 경박하지 않습니다.
브랜드의 시장 가
치는 제품의 품질과 품위에서 비롯되는 것이며, 제품의 품질과 품위는 구체적인
창
조성 노동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소위 창조성 노동이란 물질성 창조와 문화성
창조
를 포함하며 모두 모종의 생산 방식, 교환 방식, 공동의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물질
측면에서 분석하면, 명품 효과를 가진 자체 브랜드는 원재료의 혁신, 기술장비의
혁신, 공정의 혁신, 생산
조직, 산업체인 통합, 모듈화 부대 시스템의 혁신에서
비
롯되어 더 높은 품질과 더 높은 신뢰성을 계속 창출합니다. 문화 측면에서
분석하
면, 명품 효과를 가진 자체 브랜드는 당대 인문사회 정신의 파악, 각종 생활 방식,
민족 문화, 심미관에 대한 이해와 적응에서 비롯되어 제품을 통하여 표출되는
것입
니다. 현대 기업은 물질성 및 문화성 혁신력을 통하여 비교적 높은 시장의
교환가
치를 획득하고 선진적인 생산 방식과 생산력으로 더 높은 생산효율을 획득하여 고
부가가치를 실현함으로써 기업이 더 큰 발전 잠재력을 갖게 하고 더 강력한 위험
대처능력을 갖게 합니다. 이것이 자체 브랜드 경쟁력의 본질입니다. 혁신은 한번의
노력으로 영구적인 것이 아닙니다. 브랜드 혁신은 매일 시시각각의
일이며, 브랜드
구축이 힘들 다고 하는 것은 지속적인 혁신, 지속적인 노력에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과학기술 공헌율, 브랜드 공헌율을 기업 경쟁력 평가의 주요 지표로
삼을
것입니다. 우리는 이 방면에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모든 기업이 이 두 공헌율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자신의 발전 과정과 발전 방향을
돌아보길 바랍니다. 과학발전관을 실제 적용하고 주요 정력, 물력, 재력을 기술 진
보와 자체 브랜드 구축에 쏟아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경쟁력평가 활동을
전개하는
요지입니다. 많은 기업이 참여하고 상하위 기업이 결합하고 전문가와 통계가
결합
하고 주관과 객관이 결합하여야 하며, 이 작업은 업계 자아발전, 자아감독, 자아평
가, 자아서비스의 자율성 활동이 되어야 합니다.
기업 경쟁력평가와 관련 있는 또 다른 중요한 과제는 시장 질서의 완비입니다.
과
학발전관에 따라 전면적, 협조적 지속 발전을 실현하는데, 전술한 요소 외에도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가 있으며 기업 경쟁력평가의 요소이기도 합니다. 바로
기업의
사회책임입니다. 우리의 국가 법규 유지,
공평 사회, 생태 환경, 에너지와 자원
절
약에 대한 사회책임 역시 경쟁력평가의 중요 조건입니다. 이 분야에서
미흡하다면,
화목한 사회, 화목한 기업 건설은 말할 필요도 없고 국제 경쟁의 참여에서도
큰 위
협을 받을 것입니다.
지적재산권의 보호는 상부상조의 중요 조건으로, 전업계에 지식을
존중하고 노동을 존중하고 인재를 존중하고 발전적 창조를 존중하는 좋은 풍토가 형성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풍토가 없다면 과학발전관도 지속 발전도 협력도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기업 경쟁력평가는 단순히 통계 수치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업계의 성장 방식을 판단하는 것이며, 과학기술과 자체 브랜드로 지속 발전을
실현하고 경쟁력을 향상하는 것입니다. 이 방향을 수립하여 새로운 시기의 산업
문화가 되어야 합니다.
현재 정부는 일련의 정책을 채태하여 기업의 과학기술 진전, 해외
진출, 수출 성장
방식의 전환을 장려합니다. 소위 해외 진출은 제품의 진출만이
아닙니다. 제품은
이미 진출하였습니다. 즉, Made in
China의 진출입니다. 현재는 브랜드의 진출을 요
구합니다. 중국 섬유의류의 자체 브랜드는 기본적으로 해외 진출하지
못했습니다.
중국 브랜드의 내수시장 통제력 역시 거대한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북경 35개 고
급매장의 60%는 수입 브랜드이며 초고급매장은
90%가 수입 브랜드이고, 상해 회
해로 2천개 브랜드 중 60%는
수입 브랜드입니다. 현재 서비스업도 새로운 단계에
진입하였으며, 고급 브랜드는 중국에서 현지화 생산을 하고 2선 브랜드 역시 대량
으로 중국에 진입하였으며 각종 체인업이 중국에 진입하였습니다. 이는 중국
브랜
드의 체인 시스템에 큰 위협이 될 것입니다.
만약 성장 방식의 전환을 가속하지 않는다면, 중국
기업의 OEM 생산은 국제 브랜
드와 유통업의 하청업체이고 향후에는 중국에 진입한 체인유통 브랜드의 하청업체
가 될 것으로 자신의 브랜드는 소멸해버릴 것입니다. 브랜드의 해외 진출을
논할
때 국내 브랜드 시장의 통제력도 포함합니다. 내수시장의 국제화가 가속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개방은 우리에게 발전의 기회,
학습의 기회를 가져오지만 위험도 있습
니다. 자신의 혁신력이 따라가지 못한다면 내수시장의 주도 지위를 상실할
것입니
다. 이는 우리가 원하는 바가 아닙니다.
우리는 혁신력으로 과학기술과 자체 브랜
드의 공헌율을 향상하고 주요 섬유의류 기업의 판매이윤율,
판매원가이윤율, 부가
가치율, 노동생산성을 향상하여 각 업종의 선도기업이 국제 무대에서 선점을
하게
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더 많은 기업이 혁신이라는 플랫폼 위에서 성장을
가속하여
제11차5개년 기간 또는
제12차5개년 기간 또는 최소한 2020년 전까지 세계적 브
랜드를 양산하고 더 높은 노동생산성에 도달하길 바랍니다. 섬유대국에서
섬유강국
으로 가는 원대한 목표를 위하여 함께 노력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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