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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을 풍요롭게/차 커피 술등 마시는 것 이야기

[스크랩] 자사호의 분류기준 / 자사호 길들이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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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호 길들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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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호에는 제작과정에 유해한 광물질이 들어 있을 수 있어,
자사호안에 보이차를 넣고 냄새가 없는 냄비로 30~60분 가량을 끓인후(곰탕처럼) 사용 합니다.

 

그리고 보이차를 우린 자사호는 차향이 자사호에 남아 있으므로
"일차일호"의 원칙을 적용 하여 보이차 전용 자사호로 사용 하심이 좋습니다.
보이茶는 좋은 자사호로 우리면 가장 맛있는 차맛을 즐길 수 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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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 글쓴이:황영하 / 월간 다도 03. 6월호

자사호란?

중국의 의흥 지방에서만 생산되는,
철을 함유하고 있는 점토질의 분사암으로 만들어진 도토(陶土)를 말한다.

자사를 재료료하여 제작된 다구는 차를 즐기는데 적합하며,
색체가 다양하여 자사는 세계적으로 공인된 최고의 다구 원료로 사용되고 있다.

자사의 성분

자사는 고령, 석영, 운모 유형에 속하는 도니(陶泥-도기를 만들 수 있는 진흙/초인목 주)이며 화학적인 성분으로는
산화규소(SiO2), 산화 알미늄(Al2O3), 산화칼륨(K2O), 산화철(FeO3), 산화칼슘(CaO), 산화 마그네슘(MgO), 산화나트륨(Na2o), 산화칼륨(K2o), 산화티타늄(Tio2)등으로 구성되어있다.

자사의 종류

자사는 흔히 자니(紫泥), 본산녹니(本山綠泥), 홍니(紅泥) 등으로 크게 나누어지는데,
이것 들이 소성 단계를 거치게되면 새로운 색채로 나타나게 된다.

자니는 자홍색과 옅은 자색을 띄며 육안으로도 운모입자를 볼 수가 있는데
소성 후에는 자흑색이나 혹은 자갈색이 된다.
또 녹니는 회백색 혹은 회녹색을 띄는데 소성후에는
옅은 회색 또는 회황색이 되며,
홍니는 홍갈색을 띄는데 소성 후에는 흑색이 된다.

자사의 특징

자사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중국 의흥지방에서만 생산되는 독특한 도기의 재료이므로
일반 도자기 재료 들과는 다른 특수한 구조와 기능을 가지고 있다.

첫째,
가소성이 높아서 도예가 들이 다양한 제작 방법을 사용해 자유자재로 자기의 창작의도를 표현할 수 있다.

둘째,
건조 및 소성시 수축율이 작다.
자사 도기는 성형된 상태에서 소성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대략 8-10%정도 수축하는
낮은 변형율을 가지며 찌그러지거나 건조시 갈라져 틈새가 생기는 등의 불량율이 낮은 편이다.

셋째,
자사니에 다른 원료를 첨가하지 않아도 단독으로 도기를 만들 수가 있다.

넷째,
자사니의 분자구조가 비늘조각 형태의 구조이기 때문에 다구제작에 아주 적합하다.

자사의 가공방법

자니의 제작 및 가공과정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즉 광산의 갱도 안에서 채취한 자사는 거의 암석 덩어리 같은 형태를 하고 있는데,
이를 밖으로 이동시켜 노천에서 햇볕을 쬐어 풍화 시키면 구조가 느슨해지면서 작은 덩어리들로 분해 된다.

이러한 덩어리 들을 다시 분쇄기를 이용하여 1차로 분쇄시킨 후 이를 다시 윤전기에 넣어
가루를 만들어서 필요로 하는 굵기의 체를 이용하여 선별 시킨다.

선별된 분말을 적당량의 물과 혼합하여 반죽한다.
반죽된 덩어리 들은 다시 모아서 쌓아놓고는 일정기간 썩힌다(숙성). 썩은 자니 덩어리를 다시 짓이겨서 공기를 완전히 제거하면 성형에 사용할 수 있는 완전한 자니가 된다.
녹니와 홍니 또한 이와 같은 가공방법을 거치면서 완성된다.

현대 자사호의 감상!

자사호를 올바르게 감상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사호가 무엇이며,
그것이 차와 함께 하게 된 배경과 역할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자사니紫砂泥의 원료와 성능, 화학성분, 흡수율吸水率과 투기성 透氣性등의
기본적인 사항들을 이해한 연후에 자사호의 차를 따르는 기능과 조형 및 장식기법,
그리고 자사호의 생성과 발전과정 및 작가에 대한 이해와 예술적인 작품성 등의 전반적인 사항들을 고려하면서
차 생활을 즐기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좋은 자사호를 구입하여 이것을 사용하거나 혹은 감상하면서
소장한다는 것은 다인 으로서 매우 보람되고 가치 있는 일이라 하겠다.

1. 자사호의 분류기준

의흥 자사호는 크게 3가지 등급으로 분류되고 있다.
즉 大路産品대로산품인 실용품과, 세화細貨인 공예 미술품, 그리고 명인들이 제작한 특종 공예품으로 구분된다.

실용품이라는 것은 대중들에게 많이 팔기 위해 실용성 위주로 만들어진 상품으로 가격이 저렴하며,
제작 원가를 낮추기 위하여 단일품목을 대량으로 생산한 것이 특색으로
주로 강남의 다관茶館이나 일반 가정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와 같은 실용품은 예술적인 측면보다는 기능에 치중하여 많은 수량을 제작하였기 때문에
예로부터 감상용으로나 소장용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여왔다.
그러나 지금의 관점에서 보자면 역시 예외가 있다.

즉 전문적으로 실용품을 제작하던 작가가 독자적인 경지에 도달한
실력 있는 고수의 작품이나 혹은 명인이 이름을 떨치기 전인 초창기에 제작한 실용품,
그리고 전래되어 오는 실용품 중에서 그 수량이 매우 적어 희소성을 지닌 것은 여전히 소장과 연구의 가치가 있다.

특종 공예품이라는 것은 명인들이 손수 제작한 수준 높은 작품들로
주로 진열품으로 감상과 소장용 공예미술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작가는 작품제작의 모든 과정에서 조금의 흐트러짐도 없이 심혈을 기울여
독창적인 조형을 창출함으로써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그러므로 이 부류에 속하는 작품들은 상대적으로 그 수량이 적으며,
명인으로 불리는 작가들 또한 많지 않기 때문에 그들의 작품은 가격 면에서도
이미 상당히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자사호 애호가들은 이들의 작품 수집을 갈망하고 있으며,
중국 다도구 업계에서 가장 대표적인 예술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2. 자사호의 조형

자사호의 조형은 그 종류가 워낙 다양하고 많아
각종 器物기물 종류 주에서 가장 풍부하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역대로 자사호를 제작한 작가들은 사회현상 및 자연형태를 세심하게 연구하고 관찰한 것을 바탕으로
중국의 전통적인 회화와 고대 도기, 청동기, 칠기, 옥玉조각품,
한나라의 화당, 당송 등의 전통 공예미술품의 특직들을 취합하여 각양각색의 자사호 조형을 설계, 제작 하였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제작된 자사호의 조형은 기하형幾何形, 자연형自然形, 근문형筋紋形, 박고형博古形 등으로 분류한다.

★기하형幾何形 자사호

다면체의 각으로 이루어진 사방호四方壺, 육방호六方壺, 한방호韓方壺 등의 방호方壺와
원형을 기본으로 하는 원호圓壺, 편호扁壺, 직통호直筒壺 등의 원호圓壺가 있다.

팔방능운호八方凌云壺 (높이 7.5cm, 너비 14.8cm) 여요신 作

★자연형自然形 자사호

나무의 가지, 줄기, 잎 등을 소재로 조형과 장식에 이용한 수목형樹木形 자사호와
과일이나 꽃잎 등을 소재로 하여 조형 및 장식에 응용한 과일형 자사호,
그리고 동물 형태나 혹은 신체의 일부분을 소재로 하여 조형 및 장식에 응용한 동물형 자사호 등이 있다.

화청와하화호靑蛙荷花壺 (높이 10cm, 너비 18cm) 장용 作

★박고형博古形 자사호

고대의 각종 기물의 형태와 기물에서 나타나는 도안을 迷英@?
조형과 장식에 이용한 자사호를 말한다.

환룡삼족호環龍三足壺 (높이 12cm, 너비16.5cm) 주계진 作

3. 자사호의 장식

자사호의 장식기법은 아무런 장식도 하지 않은 광화光貨기법과
자사호 전체나 특정부위에 소조나 부조기법, 문양 등의 각종 장식을 하는 화화花貨기법,
그리고 시유施釉기법 및 옻칠, 포석包錫 등의 다양한 장식기법이 있다 .

★광화光貨

자사호에 아무런 문양이나 장식을 가하지 않은 기하형류에 속하는 자사호를 말하며,
자사본래의 순수한 색채와 질감을 감상하기에 적합한 장식기법이다.

삼족수평호三足水平壺 (높이 7cm, 너비 6cm) 고경단 作

★화화花貨

각종 문양으로 장식된 자연형의 자사호나
기타조형의 일부 자사호 중 부조기법으로 장식하는 것을 말한다.
이로 인하여 우리는 매우 다양한 양식의 자사호를 감상할 수 있다.

선도제량호仙桃提梁壺 (높이 7.5cm 너비 14cm) 왕연선 作

★채색 유약 장식

채색 유약 장식기법이란 1차 소성한 자사호의 몸체에 각종 채색유약으로
그림이나 시문 등을 그려 넣은 후에 다시 800도 정도의 저온가마에서 2차 소성하는 장식기법을 말한다.
이 장식기법은 청대의 옹정擁正 혹은 건륭乾隆연간에 처음으로 시작되었으며,
그 화려한 장식의 아름다움으로 말미암아 당시에 이미 궁중의 공물貢物로 유입되었다.

연꽃다구荷花茶具 (높이 10.7cm, 너비 13.5cm) 창용 作

★시화詩畵 및 명문銘文 장식기법

자사호의 몸체에 시문이나 그림 등을 조각하는 방식으로
주로 문인들이 애용하던 자사호로서 일부 문인들은 자사호 작가와 공동으로 제작에 참여하여
명문이나 시화를 직접 새겨 넣기도 하였다.

청천호靑泉壺 (높이 13cm, 너비 20cm)

이밖에도 여러 가지 장식기법이 많이 이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모든 장식기법들은 그 당시 사회풍토와 작가들의 정서를 잘 대변해 주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자사호에서 한층 더 높은 정취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출처 : 茶와 音樂 그리고~~
글쓴이 : 별하 원글보기
메모 : 자사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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