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세계여행

항저우 둘러보기

728x90
杭州 - Hang Zhou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글귀인 “上有天堂,下有苏杭 - 하늘에는 천국이 있고, 지상에는 소주와 항주가 있다.' 는 말처럼 항주는 아름다움을 한껏 뽐내고 있는 관광도시로서 매년 수많은 관광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다. 13세기 무렵 이탈리아의 유명한 여행가 마르코폴로는 항주에 들렸다가 도시의 아름다움에 매료되어 항주를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화려한 도시’ 라 극찬한 바가 있을 정도로 항주는 중국이 자랑하는 관광지 중 하나이다.
 
 
항주의 볼거리.
 
영은사 [灵隐寺 - Ling Yin Si ]
 

주소 : 杭州市 西山路 15号

전화번호 : 0571) 8796-9691

개방시간 : AM 05:00 ~ PM 18:00

입장료 : 35元(飞来峰포함), 香花券 30元

교통 : 7, K7, 807, 여행전용버스1, 2, 4번을 타고 영은사(灵隐寺)역에서 하차.
 
영은사는 강남의 유명한 고대 사찰 중 하나로 항주 서호의 영은산 기슭, 서호 서쪽의 비래봉(飞来峰)옆에 위치하고있다. “영은사지(灵隐寺志)”에 기록된 바에 의하면 영은사는 기원전 326년, 인도 승려 혜리가 항주에 왔다가 이곳 산봉우리의 기이함과 아름다움에 반해 ‘신의 영혼이 깃든 곳(仙灵所隐)’ 이라 칭했다고 한다. 훗날 그는 이곳에 사찰을 짓고 이름을 영은(灵隐)이라 지었다고 전해진다.
 
청나라 강희제가 남쪽을 순찰할 당시 사찰 뒤에 있는 북고봉(北高峰)에 올랐는데, 산 아래 드리워진 구름과 자욱한안개 속에 덮인 사찰의 모습을 보고서 친필로 운림선사(云林禪寺)라 적었다 하여 영은사를 운림선사(云林禪寺)라 부르기도 한다.
 
 
오늘날의 영은사는 청말기에 중건한 것으로 원래의 모습 그대로 복원하였고, 천왕전(天王殿), 대웅보전(大雄宝殿), 약사전(药师殿)이 있다. 천왕전 안에는 배를 드러내놓고 있는 독특한 형상의 미륵보살상이 모셔져 있고 양측에 높이가 각각 8m 되는 사대천왕(四大天王)이 있다. 그 중 두 개의 자태는 위풍당당하고 다른 두 개는 자애로운 모습을 하고 있어 사대금강(四大金刚)이라 속칭한다.
 

사찰중심에 있는 대웅보전은 높이가 33.6m이며 대웅보전 앞의 석탑과 천왕전 앞에 있는 돌기둥은 오, 월나라 때의 유물로 조형이 소박하고 정밀하다.
대웅보전 내에 있는 석가모니불상은 높이가 19.6m에 달하는 목조조각으로 만들어졌다.
 
영은사 앞의 비래봉에는 다양한 표정을 짓고 있는 470여 개의 불상이 전국중점보호문물로 지정되어 있다.
 
용정차농장 [龙井茶 - Long Jing Cha]
 

주소 : 杭州市 西湖区 龙坞镇


교통 : 항주 서호의 서쪽에 위치하고 있는 梅家坞용정차밭은 영안사를 지나 새로 개통된 터널을 지나면 바로 도착할 수 있다.
 
항주 서호의 서쪽에 위치하고 있는 梅家坞용정차농장은 서호 용정차의 2급보호구로 지정되어 있는 최대 용정차생잔지이다. 큰 길을 따라 곧게 걸어가면 대규모 면적의 용정차밭이 계단식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산기슭에서 산꼭대기까지 구불구불한 길가의 풍경 또한 매우 아름답다.
 
 
이곳의 산꼭대기는 1년 내내 안개가 끼는데 바로 이러한 기후 조건이 차나무 성장에 적합하다고 한다. 옛 말에 '산은 서호의 물을 마시고 안개가 용정을 만든다(山饮西湖,雾生龙井)' 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용정차의 기후 조건과 자연환경을 형상화 하는 말이다.
 
현재 9000여 묘의 차농장이 있는 梅家坞용정차농장은 무공해 용정차 생산기술을 널리 보급시켜 용정차의 품질을 향상시켰으며 농업부에서 인정한 무공해 농산물이다. 이곳 농장은 '자연, 생태, 환경' 을 주제로 한 생산판매, 생태오락, 관광을 하나로 접목시켜 다원화된 도시농업을 경영하고 있으며, 최근 서호에서 가장 큰 용정차생산지로 주목받고 있다.
 

용정차의 전설

아주 먼 옛날, 용정산 아래 허름한 작은 마을에 할머니가 살고 있었는데, 18그루의 차나무로 겨우 생계를 꾸려 나가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날 백발인 할아버지가 뜰에 찾아와 한 바퀴 돌아 보더니 담장 밑에 놓여져 있는 낡은 돌절구를 사겠다고 했다. 할머니는 아주 낡은 돌절구라 흔쾌히 대답했다.

그러나 할아버지 혼자서는 도저히 돌절구를 옮길수 없어서 사람을 찾아나선 할아버지. 그 사이 할머니는 깨끗한 돌절구를 보내주기 위해 돌절구에 놓인 흙과 썩은 나무잎 등을 깨끗이 걸러내 18 그루의 차나무 아래에 쏟아부었다.

잠시 후 할아버지가 사람들을 데리고 와보니 신기하게도 돌절구가 깨끗하게 변한것이 아닌가. 할아버지는 실망스런 얼굴빛을 하고는 그냥 가버렸다.


원래 돌절구가 보물이 아니라 그 속에 담긴 쓰레기(부토-腐土)가 바로 돈을 주고도 살수 없는 보물이였던 것이다. 그 후 며칠 뒤 기적같은 일이 발생했는데, 바로 18 그루의 차나무에서 새로운 싹이 무성하게 돋아나고, 그 차잎에서 독특한 향기가 뿜어 나왔다고 한다. 그후로 할머니는 이 찻잎의 으뜸이 되었다고 한다. 전설처럼 전해지고 있는 이 이야기를 사람들은 훗날 용정차의 시조로 여기고 있다.
 
호포천 [虎跑泉 - Hu Pao Quan]
 

주소 : 杭州市 虎跑路 15号

전화번호 : 0571) 8798-1900

개방시간 : AM 06:00 ~ PM 18:30

입장료 : 20元

교통 : K4, 308, 여행전용버스 5번을 타고 虎跑역에서 하차.
 
항주 호포천(虎跑泉)은 뛰어난 물 맛과 원천(泉源)경관, 그리고 샘에 얽힌 전설로 매우 유명하다. 항주(杭州)의 호포천(虎跑泉)을 비롯해 진강(镇江)의 중냉천(中冷泉), 무석(无锡)의 혜천(惠泉)이 바로 “천하 제 3의 샘” 이라 불리고 있다.
 

당나라 때 성공(性空)고승이 대자산으로 유람하러 왔다가 경치는 아름답지만 샘을 찾아볼 수 없어 발길을 돌리는 순간, 갑자기 신선이 나타나 두 마리의 호랑이가 샘을 파줄 것이라는 얘기를 했다. 그 다음날 정말로 두 마리의 호랑이가 나타나 맑고 깨끗한 샘을 파놓았다고 하여 이 샘을 호포천(虎跑泉)이라 부른다고 한다.

 
호포천이 유명해진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호포천의 샘물로 용정차를 끓여 마시면 맑고 그윽한 향기가 입안에 맴돌아 아주 특별한 맛을 낸다고 한다. 또한 이 샘물로 용정차를 끓여 마셔야 제대로 된 용정차 맛을 느낄 수가 있다. 호포천 샘의 특징은 광물질이 적고 분자의 밀도가 높아 동전을 물 위에 떨어뜨려도 한동안은 가라앉지 않는다. 또한 물맛이 차고 부드러우며 약간의 단맛을 띠고 있어 많은 관광객들에게 각광 받고 있다.
 
육화탑 [六和塔 - Liu He Ta]
 

주소 : 杭州市 之江路 16号

전화번호 : 0571) 8659-1401

개방시간 : AM 6:30 ~ PM 18:30

입장료 : 육화탑공원 20元, 탑 오르는 입장료 10元

교통 : K808, K599, 504번, 여행전용버스 5번을 타고 六和塔역에서 하차.


서호의 남쪽을 흐르고 있는 전당강(钱塘江) 북쪽연안에 위치하고 있는 육화탑은 높이 59.9m로 북송 개보(开宝) 3년, 오월왕 전홍숙(钱弘淑)이 전당강의 대역류를 막기 위해 지은 것이다. 육화(六和)라는 뜻은 원래 불교에서 사용하는 6가지의 규약을 말하는데, 육합(六合) 즉, 천지 사방(天地四方)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육화탑은 청대 1900년에 개축하여 1991년 재보수를 한 전망탑, 등대이다. 나선형 계단을 타고 맨 꼭대기까지 올라가면 전당강과 그 위로 길에 이어져 있는 전당강대교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다. 육화탑은 중국 목조 건축의 걸작으로 전국 중점 문물보호단지 중 하나로 지정되어 있다.

 
항주 송성 [杭州宋城 - Hang Zhou Song Cheng]
 

주소 : 杭州市 之江大道 148号

전화번호 : 0571) 8659-2000

개방시간 :
AM 08:00 ~ PM 21:30 (2월~6월, 8월~10월) / AM 09:30 ~ PM 18:00(1, 11, 12월)

입장료 : 80元, 통합표 100元(美国城 포함)

교통 : 308, 514, 여행전용버스 4, 5번 버스를 타고 宋城역에서 하차.
 
서호 서남쪽에 위치하고 있는 항주 송성관광구는 중국에서 가장 큰 송대 문화를 그대로 재현하고 있는 공원으로 항주 송성그룹유한회사가 투자.건설하였다.

송성관광구는 항주에서 송대 문화를 집중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그 첫번째 공원으로 주로 청명상하도(清明上河图), 재현구역, 구룡광장구역, 송성광장구역, 선산경각구역과 남송황궁구역, 남송풍정원구역 등으로 나뉘어져 있다. 이곳은중국 고대문화에 대해 잘 드러내고 있어 즐거운 관광과 더불어 역사를 배울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항주 찾아가기.
 
방법 1 : 기차 이용 (상해기차역, 상해남역)

상해기차역 : 열차번호 N509, 07:38 -> 10:19분 (항주역 - 33元)
상해기차역 : 열차번호 K111, 08:05 -> 10:31분 (항주동역 - 33元)
상해기차역 : 열차번호 K197/K200, 08:40 -> 11:24분 (항주동역 - 33元)
상해남역    : 열차번호 N522, 07:17 -> 09:12분 (항주역 - 25元)
상해남역    : 열차번호 N523, 10:06 -> 12:22분 (항주역 - 25元)
 
 
방법 2 : 장거리버스 이용 (상하이 난커위앤쫑신-남부터미날)
상해 -> 항주 : 첫차 06:50분, 막차 19:50분으로 30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요금은 58元, 소요시간 2시간 30분 이다.
 
항주의 먹거리.
 
특산물 및 특색음식
 

西湖醋鱼 [Xi Hu Cu Yu]

항주의 대표적인 전통요리로 새콤 달콤한 생선의 맛이 아주 일품이다.
 

东坡肉 [Dong Po Rou]

돼지고기를 냄비에 넣고, 소흥(绍兴)의 유명한 술인 황주와 갖은 양념을 넣어 푹 삶은 요리.

부드러운 육질과 달콤한 소스맛이 입안에서 살살 녹는 항주의 대표적인 요리이다.

 

 龙井茶 [Long Jing Cha]

중국의 10대 名茶 중 하나인 용정차.

항주에서 재배되고 있는 용정차는 옛 황제들이 즐겨 마셨다는 대표적인 녹차이다.

 
[동파육의 유래]
중국의 유명한 시인 소동파(苏东坡)가 항주 서호에서 벼슬을 할 때 백성들을 위해 둑을 쌓았다고 한다.

춘절, 소동파의 고마움에 보답하기 위해 백성들은 돼지고기를 들고서 소동파에게 새해 인사를 드리러 갔다. 그러나 소동파는 사람을 불러 고기를 사각형으로 잘라 부드럽게 조린 후 다시 백성들에게 나눠주어 설을 쇠게 했다고 한다. 부드러운 돼지고기의 맛과 소동파의 넓은 아량에 감동받은 백성들은 이를 '동파육' 이라 불렀다고 한다.

그래서 전해지게 된 이 음식이 바로 오늘날 널리 알려진 항주의 유명한 동파육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