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살뜰 사업 이야기/경영 비지니스 도우미

자기혁신 아이디어

728x90
지은이
출판사
33
나의 평가
보통입니다보통입니다보통입니다보통입니다보통입니다
이 책은..개인에 관한 혁신 아이디어를 제공해 준다
톰 피터스 자기혁신 아이디어 본문보기 2006/08/22 00:41
지은이 톰 피터스 | 이진 옮김
별점

개인이 어떻게 변화하고 혁신해야 하는가?

개인이 변화하기란 쉬운 게 아니다. 그런데 세상은 자꾸만 뭔가 변화를 요구하고 있고, 변화하지 않으면 공룡처럼 어느 순간에 이 세상에서 사라져 버리는 잊혀진 사람으로 변해버리고 말것 같은 불안감에 쌓인다.  정말 그런 것일까? 조금씩 잊혀져 가고 찾는 사람이 줄어 들어갈때, 할일이 사라져 갈때 그게 외부의 원인 때문인가? 아님 내 자신  때문인가?

속 시원스레 대답할 수 있는 그 무엇이란 참으로 찾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오늘도 남산 도서관, 버스를 타는 코스를 알아 다행히 큰 고생은 하지 않고 올라간 곳이지만 책 앞에서는 주눅이 들고 만다. 어느 책을 먼저 읽어야 한단 말인가. 여기 올 수 있는 시간도 그렇게 많지 않은데....

그런중 중 서가에서 문득 발견한 톰 피터스가 쓴 자기 혁신에 관한 컨설팅에 가까운 제시는

정곡을 찌르면서 다가왔다.

특별히 새로운 내용이 있어서가 아니라 조금씩 그래야 되겠다는 것들을 잘 정리하여 왜 변해야 하는지, 변화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안내하고 있다.

사실 톰 피터스를 난 잘 모른다. 소개에 나와 있는 정도로 유명한 사람이지만 그 사람이 유명해서가 아니라 책 내용이 저절로 가슴에 와 닿아 읽고 또 읽어 본다.  

 

우선 목차를 살펴보면서 그 주요 내용을 보자.  

여기 목차에 주어져 있는 것처럼 15가지 아이디어는 "톰 피터스"가 생각하는 자기 혁신을 위한

중심되는 말들이다.  

 

목차
서문 - 딘 레바론

제1장 거리 파괴
제2장 파괴란 멋진 것!
제3장 지우개 없이는 살 수 없다
제4장 우리는 모두 미켈란젤로다
제5장 화이트 칼라 혁명의 세계에 온 것을 환영한다
제6장 모든 가치는 전문 서비스에서 창출된다
제7장 중간자는 사라질 운명이다
제8장 시스템이 솔루션이다
제9장 욕망의 물결을 창조하라
제10장 토미 힐피거는 안다
제11장 인재 등용의 귀재가 돼라
제12장 여성들의 세상이다!
제13장 작은 것이 유일한 것이다
제14장 모든 사람을 사랑하고 모든 사람에게 서비스하라
제15장 치열한 삶을 위하여
후기

 

차례에 나타난 순서대로 내용을 대충 요약 정리해 보자.

1. 거리파괴 : 우리는 모두 옆집에 사는 이웃. 점진주의는 혁신의 최대의 적. 비지니스란

비용최소가 아닌 매출증대. Brainware.

2. 파괴란 멋진 것 : 탈중앙화, CDO-Chief Destruction Officer. 조직을 완전히 뜯어 고치는 것보다 차라리 파괴시키는 편이 쉽다. 스스로 파괴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

3. 지우개 없이는 살 수 없다 : 망각이야 말로 최고의 예술. 조직적 망각을 생각해 보라. 전략적 건망증! 낭비, 어리석음, 실패 등을 소중히 여겨라.

4. 우리는 모두 미켈란젤로다 : 모든 업무 담당자를 비지니스 퍼슨으로 변화시켜라. 모든 업무를 비지니스로 전환. 핵심은 신뢰/존중/객실담당 미켈란젤로/텔레마케팅 미켈란젤롱이다. 보스는 인간의 가능성을 이끌어 내기 위한 일이라면 절대 물러서지 않는 창조자 역할.

5. 화이트 칼라 혁명의 세계에 온것을 환영한다 : 나 주식회사. 지금 당장 변화를 위한 책임을 맡겨라. 당신(나)은 브랜드이다. ㄱ인 브랜드 이미지 평가를 해보라. 자신이 회사의 발전에 실제 어떻게 기여 했는가를 설명 못하면 당신은 퇴출.

6. 모든 가치는 전문 서비스에서 창출된다. : 지원 부서를 지적 자본 축적 센타로 만들어라.

   전문 서비스기업의 변화 지침

   1) 주식회사를 생각해라    2) 고객을 생각해라   삶=고객  3) 모든 고객을 방문하라(즉 부서,팀등)  4) 모든 업무를 프로젝트화해라(project work)  5) 현재 프로젝트 리스트를 작성하라(CPL), 프로젝트 매니아.  6) 매주 현재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검토하라. 마일스톤을(milestone), 날짜를 눈에 띄게  7) 흥미,긴박감,혁신 가능성등을 기준으로 모든 프로젝트에 점수를 매겨라.  8) 포트폴리오 품질을 생각하라  9) 필요한 것은 무엇이든 하라  10) 당신의 스킬(skill)을 고객에게 전수하라  11) 모든 프로젝트 팀에 고객을 참여 시켜라.  12) 각 프로젝트마다 고객들에게 '당신의' 사람들과 '고객의'사람들을 평가하도록 하라.  13) 외부인의 도움을 구하라   14) 마케팅을 생각하라   15) 연구개발을 생각하라.  16) 당신의 현재 프로젝트 리스트(CPL)를 R&D 실험 대상으로 삼아라.  17) 총 매출액의 상당 부분을 지식 개발에 투자하라.  18) 현재 수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더라도 지식을 공유하고 기여한 사람을 보상하는 명백하고 엄격한 인센티브 제도를 수립하라.  19) 트레이닝! 훈련! 트레이닝!  20) 프로젝트 창출에 관한 트레이닝을 하라  21) 문제 해결에 관한 트레이닝을 하라  22) 실행에 관한 트레이닝을 하라  23) 고객 관계 및 고객 개발에 관한 트레이닝을 하라  24) 롤로덱싱(?)에 관한 트레이닝을 하라.  25) 도전/도전/도전   26) 프로젝트가 완성되면 항상 엄격한 심사를 통해 '인재'를 발굴하라.  27) 위대해 져라. '자신이 회사의 발전에 실제로 어떻게 기여했는가를 설명하지 못하면 퇴출이다.. 명성과 그 나라에서/세계에서 이름을 날려라.  28) 오우(Wow)를 생각하라. 멋져, 최고야.....

7. 중간자는 사라질 운명이다.  :  탈중개화(disitntermediation) -> 수평적 -> 공급자 -> 생산자 -> 구매자 사이에 끼어있는 수많은 층의 중간자를 없애는것. 투명화(transparency) -> 조직의 내부 업부 방식을 고객과 공급자들을 위해 보다 명확, 유연하게 만드는 것.

8. 시스템이 솔루션이다. : 시스템을 조직을 묶어주는 접착제로, 아름다운 것으로

9. 욕망의 물결을 창조하라 : 상품/서비스에 대한 욕망

10. 토미 힐피거( Tommy Hilfiger)는 안다. 브랜드화 해라.

11. 인재 등용의 귀재가 되라 : 다양성을 채용하라! 정신나간 사람들을 고용하라!

12. 여성의 세상이다.  : 제1의 기회 . 여성의 구매 습관은 남성과 다르다. 여성은 남성보다 똑똑하고 나은 관리자.

13. 작은 것이 유일한 것이다. : 디자인/디자인 명예의 전당. Body shop//Boots the chemist//Braun //Chrysler // Dow // Gillette //Herman Miller //Nike //Rubbermaid //Sony //Stanley //JohnDeere..... 눈을 크게 뜨고 직시.

14. 모든 사람을 사랑하고 모든 사람에게 서비스하라. : 우수한 서비스가 최고의 혁신이다. //언행일치. 새턴화(saturnizing).  잘된일들, 멋진순간들, 소유경험, 최고 = 뜻밖의 일

15. 치열한 삶을 위하여 : 혁신을 추구하는 리더는 '손을 떼지'않는다.  오히려 미친듯이 한 곳에 집중하고 -진실을 말하고- 광적인 삶을 산다. 혁명적인 시대에는 혁명에 열광하는 사람/리더가 필요하다. 혁신은 열정을 요구한다. 적극성을 불어넣은 사람.. 열정은 사람을 요구한다. 사람이 진짜 중요하다. 열정은 진실을 요구한다. 열정은 큰 소리를 요구한다. 열정은 통제가 불가능하다.       

 

이상의 키워드들은 이제 나에게 주어진 화두와 같은 것들이다. 이중에서도 나에게는 중간자는 사라질 운명이다라는 대 명제가 우선 눈에 뛴다. 조직에서도 그렇고 비지니스에서도 중간은 점점 필요가 없어져 간다. 무역의 에이젼트도 그 중 하나일 것이다. 그리고 하나 이제 나의 브랜드를 개발하는 일,이 일이 정말 중요하다. 개인이 조직속에 있든지, 아니면, 자유로운 사람이든지, 현재의 위치에 상관없이 나에 대한 애정과 나의 가치를 드높이기 위해서도 필요한 실천적 행동을 위한 사고의 틀들을 잘 제시하고 있다. 이제 실천해 나가는 일만 남았다. 나머지는 이제 다 개인의 몫인 것이다.  2006.08.06 서울 남산도서관  

728x90